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앱 개발 방법 - 액티비티(Activity) (액티비티의 소개 [액티비티의 개념])

본문

반응형

android studio,developer android,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입문

액티비티의 소개

Activity 클래스는 Android 앱의 중요한 구성요소로 액티비티가 실행되고 결합되는 방식은 플랫폼 애플리케이션 모델의 기본 요소입니다. main() 메서드를 사용하여 앱을 실행하는 프로그래밍 패러다임과 달리 Android 시스템은 수명 주기의 특정 단계에 해당하는 특정 콜백 메서드를 호출하여 Activity 인스턴스의 코드를 시작합니다.

액티비티의 개념

모바일 앱 환경은 사용자와 앱의 상호작용이 항상 동일한 위치에서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데스크톱 앱 환경과 다릅니다. 대신 사용자 여정은 흔히 비결정론적으로 시작됩니다. 예를 들어 홈 화면에서 이메일 앱을 열면 이메일 목록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이에 반대로 소셜 미디어 앱을 사용하고 있는 상태에서 이메일 앱을 실행하면 이메일을 작성하기 위한 이메일 앱 화면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Activity 클래스는 이 패러다임을 촉진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한 앱이 다른 앱을 호출할 때 호출 앱은 다른 앱을 전체적으로 호출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앱의 액티비티를 호출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액티비티는 앱과 사용자의 상호작용을 위한 진입점 역할을 합니다. 액티비티는 Activity 클래스의 서브클래스로 구현됩니다.

 

액티비티는 앱이 UI를 그리는 창을 제공합니다. 이 창은 일반적으로 화면을 채우지만 화면보다 작고 다른 창 위에 떠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한 액티비티는 앱에서 하나의 화면을 구현합니다. 예를 들어 앱의 액티비티 중 하나는 환경설정 화면을 구현하고 또 다른 활동은 사진 선택 화면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앱에는 여러 화면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즉, 대부분의 앱은 여러 액티비티로 구성됩니다. 일반적으로 앱에서 하나의 액티비티가 기본 활동으로 지정되며 이 기본 액티비티는 사용자가 앱을 실행할 때 표시되는 첫 번째 화면입니다. 각 액티비티는 다양한 액티비티을 실행하기 위해 또 다른 액티비티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간단한 이메일 앱의 기본 액티비티는 이메일 받은 편지함을 표시하는 화면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기본 활동은 이메일 작성 및 개별 이메일 열기와 같은 작업을 위한 화면을 제공하는 다른 액티비티들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액티비티가 앱의 일관된 사용자 환경을 형성하기 위해 함께 작동하지만 각 액티비티는 다른 액티비티에 단지 느슨하게 결합됩니다. 일반적으로 앱의 액티비티 간에는 최소한의 종속성만 있습니다. 실제로 액티비티는 흔히 다른 앱에 속하는 액티비티을 시작합니다. 예를 들어 브라우저 앱은 소셜 미디어 앱의 공유 액티비티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앱의 액티비티를 사용하려면 앱의  manifest에 액티비티 관련 정보를 등록하고 액티비티 수명 주기를 적절히 관리해야 합니다. 이 카테고리 나머지 부분에서는 이러한 주제를 소개합니다.

 

앱 화면의 하나하나는 액티비티로 이루어저 있으며 각 액티비티는 다양한 액티비티을 실행하기 위해 또 다른 액티비티를 시작할 수 있으며 한 앱이 다른 앱을 호출할 때 호출 앱은 다은 앱 전체를 호출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앱의 액티비티를 호출한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